sanimam story

알아두면 유익한 우리아이 여름철 건강관리 방법 5가지 본문

baby care

알아두면 유익한 우리아이 여름철 건강관리 방법 5가지

산이랑 맘 2016. 6. 17. 00:42

여름은 더워서 땀이 많이 나지만, 아이들의 야외 활동이 무척이나 많은 계절이죠. 오늘부터 장마라고 하던데... 어휴... 이제 곧 습기와의 전쟁이 시작이 되겠군요..


이런 무더운 여름철 우리아이의 건강을 위해 관리 방법 몇가지를 미리 알아두면 많이 유익할 거에요. 




첫번째. 여름에는 물에 대해 관심을 가져 주세요. 

우리 아이는 항상 수분을 많이 섭취해야만 합니다. 특히 아이가 땀을 많이 흘린다면 더욱 더 수분 섭취에 신경을 쓰셔야 해요. 아이들이 뛰어 노는 것에 정신이 팔려 탈수는 신경쓰지도 않아요.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면 탈수로 인한 고열이나 두통 등으로 고생할 수 있으니 평소보다 아이들에게 물을 많이 마시게 해야 합니다. 분유를 먹는 아기들은 수분이 더 필요할 수 있으므로 땀을 흘리면 중간중간 물이나 쥬스를 먹이도록 해야 해요. 



두번째. 여름에는 상한 음식에 대해 관심을 더 가져 주시고, 주의를 해야만 해요. 

아이들이 마시던 요구르트나 우유 같은 유제품을 겨울처럼 한 두시간이 지나서 먹어도 괜찮다고 생각을 하고 먹기 때문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 아이들은 상한 음식의 맛을 모르기 때문에 어른들이 주의를 기울여서 주머니에 먹을 것을 넣어 다니지 못하게 하고, 오래된 음식물이나 음료수는 바로 마시고 남은 것은 마시지 못하게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남은 음식은 항상 냉장보관하거나 바로 치우는 습관을 가져주세요. 분유를 먹이는 아기의  경우 먹다 남은 분유가 담긴 우유병을 다시 물리면 안 됩니다. 그리고, 덥다고 찬 음식을 너무 많이 먹여도 안됩니다. 아이들은 쉽게 배탈이 나기 때문이에요. 아이들은 배가 아프다는 표현을 잘 못해요. 아이가 배가 간지럽다거나 이상하다는 표현을 하면 꼭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여름은 습기가 높아요. 항상 집에 습기가 차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더운 여름 습기가 차면 곰팡이들이 몰려와요. 항상 환기를 잘 하셔서 집에 나쁜 곰팡이들이 생기지 않게 해주세요. 곰팡이의 포자가 날려서 아이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또 방안에 습기가 차면 병균과 진드기가 잘 자라는 조건이 되어서 역시 건강에 좋지 않은 역할을 합니다.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자주 시키고, 구조상 환기가 어렵다면 선풍기를 이용해 강제로라도 환기를 자주 시켜야 합니다. 창문과 방문을 열고서 집 밖을 향해 선풍기를 틀어서 말리는데, 집 안 구석구석 습기찬 곳까지 선풍기 바람이 가도록 해서 말립니다. 장농 뒤이랑 신발장은 항상 신경써주세요. 



네번째. 여름철에는 항상 청결관리에 신경써주세요. 

음식 먹기 전과 화장실 다녀온 후, 놀이터에서 놀거나 밖에서 활동을 하고 들어오면 귀찮더라도 손과 발을 먼저 깨끗하게 씻도록 하고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몸에 열이 많아서 땀을 무척이나 많이 흘리게 되는데, 여름에는 자주 목욕을 하고 몸을 잘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땀이 많이 나서 땀띠가 많이 발생하는 계절인데, 땀띠에는 땀띠분을 바르지는 마세요. 예전에 많이 발랐지만 지금은 소아과에서 바르지 못하게 한답니다. 

다섯번째. 여름에는 모기의 계절입니다. 모기에 물리지 않게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특히 돌지난 아이는 뇌염접종을 꼭 해야 합니다. 요즘은 휴전선 근처에서 말라리아가 발생했다는 뉴스보도를 가끔 접했을 것입니다. 이 근처를 여행을 다녔던 아이가 열이 오래가면 소아과 의사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모기향에 관한 팁 : 

1. 아기에게 모기향이 해롭다는 증거는 별로 없지만, 백퍼센트 안전하다고 말하기도 어려우니 항상 부모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2. 전자 모기향은 두 시간만 틀어놓으면 됩니다. 밤새 틀어놓는 분들이 많으신데, 두 시간 이상은 틀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전자 모기향을 사용할 때에는 환기가 되도록 창문을 약간 열어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모기약을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환기를 시켜야 한답니다. 밀폐되어야만 모기약의 효과가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으신데, 모기약의 일부 성분들로 인해서 부작용을 가져올 수도 있으며, 밀폐된 공간에서는 살충농도가 높아져 아이의 안전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4. 모기약은 아기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호기심이 많을 나이의 아이에게 모기약은 새로운 장난감일 뿐입니다. 입에 넣거나 불꽃에 손을 데일 수가 있습니다. 

5. 모기향이나 매트는 높은 곳에 설치하세요. 모기는 사람의 몸에서 나오는 열기, 즉 이산화 탄소나 땀이나 젖산 등을 쫒아다닌답니다. 이 성분들은 모두 고중으로 올라가 문의 위쪼글 통해 밖으로 흘러갑니다. 따라서 모기향이나 매트를 창틀이나 책상위에 놓아도 살충 효과는 별 차이가 없으므로 방바닥에 놓아서 독한 냄새를 맡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